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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시장 최원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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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기타 전입지원금과 공주페이는 쓰지 말라고 만들어 놓은 건가요? 답변완료
  • 작성자 : 박**
  • 등록일 : 2025-05-29
  • 조회수 : 273
본인은 공주시로 전입을 하여 전입지원금을 받게 되었습니다.그러나 전입신고를 하고 전입지원금을 받는 과정에 신관동사무소 직원이 전입신고와 관련하여 제대로 알고 있지 않고 친절하지 않아 전입신고를 하는데에 많은 항의를 하여야 했고 본인이 사는 곳에 방문하여 확인을 하고 전입신고처리가 되었습니다. (사택에 살고 있어 세대주가 각각 나와야 함)
그러나 본인 회사의 다른 직원의 경우 방문절차 없이 전입신고 처리가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전입지원금과 공주페이의 일반 충전을 다른걸 알고 있어 문의를 하였으나 전입지원금 담당 공무원은 이 부분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으며 설명해 달라고 하는 본인의 요청에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고 전입지원금 충전일자도 본인이 여러번 문의 끝에 답을 받았습니다.
전입지원금의 절차가 너무 불친절하여 공주시에 전입하는 기분이 매우 안 좋았습니다.
또한 전입지원금을 받는 과정에 어플이 변경되어 제대로 질의할 수 없었으며 이후 공주페이쪽에 전화를 하면 통화가 어려워 우선 있는 전입지원금을 쓰고 금액을 소진하여 다시 충전을 할려고 할때 기존 연결계좌를 업체쪽에서 끌어오지 못해 다시 연결계좌를 등록해야 한다고 안내가 떠서 연결계좌 등록을 하려고 했더니 기존 sk고객은 유심관련으로 휴대폰 인증이 안되고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도 처리가 안되어 공주페이를 충전할 수가 없어 공주페이 콜센터에 수차례 연락하여 통화를 하였는데 공동인증서도 안되니 금융인증서로 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입지원금과 공주페이는 가능 사용처가 다르니 어플로 조정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본인은 금융인증서도 안되니 그쪽 고객센터에서 관련 it직원 연결 가능하냐고 물으니 안 되고 그냥 한번 해 보라는 의무적인 답변만 받았습니다.
공주시는 전입지원금과 공주페이는 쓰라고 만든게 아니라 그냥 만들어만 놓고 관리나 책임은 다하지 않는건지 묻고 싶습니다.
"전입지원금과 공주페이는 쓰지 말라고 만들어 놓은 건가요?"에 대한 답변입니다.
신관동 작성일 | 2025-06-09
1. 귀하께서 질의하신 전입신고 과정상 전입지 확인 등의 절차와 전입지원금 지원 접수과정에서 기존 공주페이 충전방식 등에 대한 설명 부족과 불친절한 응대에 대한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2.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의견을 2개 분야로 구분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전입신고 과정상 전입지 확인 등의 절차와 불친절한 응대에 대한 답변입니다.
가. 주민등록법 제20조(사실조사와 직권조치)관련 규정에 따라 전입신고 시 사실조사 등을 통하여 신고된 내용이 사실과 같음을 확인하기 위하여 전입신고 담당자의 현장조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전입신고 민원신청 접수가 수리됨을 알려드리며,
나. 귀하의 동료 직원의 경우 방문절차 없이 전입신고가 처리 된 것은 당시 전입신고 담당자의 거주지 및 상황파악 등으로 확인이 되어 처리 되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 전입신고 신청과정에서 설명의 미흡과 불친절한 감정을 느끼게 해드려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더욱 업무연찬하여 민원인에게 혼동과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전입지원금 지원 신청 과정상 공주페이의 충천방식의 차이점 등에 대한 설명부족과 불친절한 응대에 대한 답변입니다.
가. 먼저 귀하의 전입지원금 지원 신청시 본 제도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사용 방법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하여 심심한 사과를 드립니다.
나. 전입지원금은 시로 전입한 지원 대상자에게 연간 최대 40만원씩 최대 3년동안 지역화폐인 공주페이로 지원해주는 제도로서, 지원절차는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 접수 후
담당부서의 적격여부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최종적으로 공주페이 운용사에서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짐을 설명드리지 못했습니다.
다. 또한, 지급일정에 있어 귀하께서 전입지원금을 신청하신 그 시점에 공주페이의 운영사가 바뀌기로 예정되어 있어 기존방식과 다른 시스템 적용에 따른 일시적 지급일정의 혼선이 있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귀하의 질의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경우 신관동 한유리주무관(☎041-840-2943)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제과
1. 안녕하세요. 공주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의 민원내용은 공주사랑상품권(공주페이) 정책수당 지급 및 계좌 연결 불편사항에 관한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2. 귀하의 요구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공주페이를 적극 이용하여 주시는 귀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나. 공주페이는 지역 내 소비 진작과 소상공인 지원을 통하여 지역 경제 활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 공주페이의 기존 운영 대행사였던 KT와의 계약 만료에 따라 공개 경쟁을 통해 나이스정보통신을 새로운 운영 대행사로 공정하게 선정하여 공주페이가 4월 10일 기존 ‘착한페이’앱에서 ‘공주페이’앱으로 새로 개편되었으며, 이로 인해 현재 공주페이 고객센터 문의량이 많아 연결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라. 금융결제원에서 최근 SKT 통신사 사용자 정보 유출 우려로 인하여 휴대폰 본인인증을 일시적으로 제한하면서, 계좌등록시 불가피하게 금융인증서를 통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금융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나, 귀하가 겪고 있는 오류사항을 저희가 파악하여 안내드릴 수 있도록 공주시청 경제과로 방문 또는 연락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귀하의 질의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공주시 경제과 경제정책팀(☎041-840-8282)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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