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의 마음가짐
아무리 맛과 환경이 좋아도 서비스가 나쁘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따라서 친절한 서비스가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이해하는 것이 손님맞이의 첫 걸음이다.
- 첫 째 : 친절한 서비스의 기본정신은 “손님 누구에게나 기쁨을 주는 것” 이다. 따라서 친밀감이 느껴지는 서비스가 중요하며 종업원의 동작 (밝고 웃는모습으로), 태도(늘 바른 태도), 복장(항상 깨끗한 복장), 언어 (웃는 얼굴로 인사하기) 등 하나 하나에 진심이 담겨 있는 친절함이어야 한다.
- 둘 째 : 손님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 셋 째 : 손님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미리 파악하여 서비스를 한다.
- 넷 째 : 모든 손님에게 공평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다섯째 : 친절한 서비스는 항상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남은음식 재사용 NO! ONCE FOOD 캠페인”
음식문화개선
- 푸짐한 상차림을 선호하는 외식문화를 개선하여 위생적이고, 알뜰하며,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좋은식단실천
- ONCE FOOD 실천 캠페인 전개 및 남은음식 재 사용근절로 식품의 안전성 확보
좋은식단이란
- 음식점 영업주는 소형, 복합찬기 등을 이용 위생적이고 알뜰하며 균형잡힌 식단을 제공
- 남은 음식 재 사용 안하기 및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이행
- 소비자께서는 과다한 상차림 배격 및 먹을 만큼 주문하여 음식물을 남기지 않도록 노력
ONCE FOOD 실천운동이란
Once 딱 한번만 제공된 음식은 Nice 맛도 좋고 Clean 깨끗하며 Enjoy Food 누구나 즐기기를 원한다.
"좋은 식단" 기본모형 (예시)
한식
한식 기본모형 - 음식유형, 음식(예), 권장 반찬 가짓수 비고 정보제공
음식유형 |
음식(예) |
권장 반찬 가짓수 |
비고 |
곰탕류 |
곰탕, 갈비탕, 설렁탕등 |
2~3 |
- 반찬은 복합메뉴로 하여 고객이 선택 하도록 함
- 용기는 가급적 소형으로 하며 찬량은 소량 제공
|
장국류 |
대구탕, 아구탕 등 |
2~3 |
찌개류 |
김치찌개, 된장찌개, 순두부찌개류 |
3~4 |
비빔밥류 |
비빔밥, 돌솥밥 등 |
2~3 |
면류 |
국수, 칼국수, 냉면 등 |
1~2 |
떡국류 |
만둣국, 떡국 등 |
1~2 |
전골류 |
곱창, 해물, 버섯전골 등 |
3~4 |
구이류 |
불고기, 생선구이 등 |
4~5 |
찜류 |
아구찜, 갈비찜 등 |
3~4 |
백반류 |
가정식 백반 |
5~6 |
도시락류 |
도시락 |
5~7 |
일식
일식 기본모형 - 음식유형, 음식(예), 권장 반찬 가짓수 비고 정보제공
음식유형 |
음식(예) |
권장 반찬 가짓수 |
비고 |
생선회류 |
모듬회, 광어회, 우럭회 |
5~6 |
업소 규모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 |
생선초밥류 |
모듬초밥, 주문초밥 |
3~4 |
튀김정식 |
모듬튀김, 새우튀김 |
3~4 |
생선매운탕 |
대구탕, 서더리탕, 알탕 |
3~4 |
생선구이류 |
장어, 삼치, 청어 |
3~4 |
덮밥류 |
회덮밥, 송이덮밥, 쇠고기덮밥 |
3~4 |
정식류 |
세트, 코스요리 |
7~8 |
면류 |
소면, 우동(가락국수), 소바(메밀국수) |
5~6 |